클럭 제너레이터

병렬연결
원래 클럭 제너레이터는 디지털을 사용하는 장비가 많을때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예를들자면, 디지털 장비가 A B C D 의 4가지가 있을때에,
A 를 마스터로 쓰고 B C D 를 슬레이브로, 워드클럭으로 직렬로 차례대로 연결하게 되면, 클럭의 품질은 A 에서 90% B 로 넘어가면서 80% C 로 넘어가면서 70% 등등으로, 계속 클럭의 품질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기기가 많이 연결되면, 클럭이 전달이 되지 않는 현상이 나게 되고, 제 경험상 6 대 정도 연결하면, 뭔가 수상하게 동작합니다.
Figure-5.29-Synchronizing-to-the-first-digital-device-in-your-signal-chain-using-external-word-clock-connections.png

img_9373그래서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는, 이 기기들을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에서 각각의 기기로 병렬 연결하여, 클럭 손실율에 의한 기기 동작 오류를 방지하려고 나온 제품입니다. To-an-external-word-clock-generator-with-multiple-outputs-1024×432.png

img_9374
이것이 클럭 제너레이터의 원래 목적입니다.
음질
24비트 컨버팅 과정에서 보통 컨버터 칩들은 128배 오버 샘플링을
통해서 노이즈 플로어를 낮추기 됩니다.
복잡한이유는 일단 생략하고,
노이즈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필터를 고사양으로 쓰기엔 비용이 너무
드니까
아날로그 필터를 쓰는 방법외에도
오버샘플링을 통해서 지터 노이즈 플로어를 낮추게 되는거죠
사실상 지터인데, 노이즈 플로어가 되버리는거죠
클럭이 정확하면 지터가 생겨나지 말아야 하는데 왜 지터가 생기냐구요?
그건 128배 오버 샘플링 이기 때문입니다
48kx128=6144khz 상에서는 수많은 지터가 있습니다.만
그것들이 128배 오버샘플링의 목적인, 샘플링 에러를 노이즈 플로어로
낮추는 것안에 포함된것이기 때문에 노이즈 플로어 아래에서만 존재한다는거죠. 다시말해서 -120dB정도이하의 지터 노이즈들입니다.
회로의 노이즈와 지터가 섞여서 전부 노이즈 플로어이고
128배 오버 샘플링 에서는 24dB의 노이즈 감소 가 들어가니까
24비트의 이론적 다이내믹 레인지 144dB-24dB
그래서 128배 오버 샘플링 을 하는 24비트 컨버터의
최고 다이내믹 레인지는 120dB이고,
노이즈 플로어는 -120dB입니다. 이 노이즈 플로어가 지터 노이즈들입니다,
자터노이즈를 측정해서 분석해놓은 것들을 보니 주로 중저역에 몰려 있더군요. 지터노이즈의 쉐이핑이 그렇다 볼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만약 지터노이즈를 클럭을 통해서 줄이면 중저역이 좋아지겠죠)
이개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컨버터 칩들의 이론 스팩이죠
여기에 아날로그 2,4폴 필터등이 붙으면서 또 다이내믹레인지는
줄어들게 됩니다,(그래서 무조껀 다이내믹 레인지가 높다고 좋은 컨버터라고 볼수 없습니다, 필터를 안써버리면 다이내믹 레인지는 높아지니까요, 필터 폴이 많이 겹치면 노이즈가 좀 증가할수도 있으니까요 높은 폴이 컨버팅에 유리합니다 )
그럼 클럭은 뭐냐, 이 128배 오버 샘플링 (pll ) 의 정확도를 개선해서
지터 노이즈 확률을 줄이는겁니다.그러면 노이즈 플로어 자체가 낮아지겠죠. 아주 미세하지만,
그래서 클럭에 의한 음질 개선은 주로
하이엔드 컨버터에서만 관찰됩니다.
주로 다이내믹 레인지 스팩이 120dB언저리인 제품들요
거의 노이즈 플로어 한계이기때문에 그 지터까지 줄여서 더 줄이는거죠
특히 dac는 adc보다 다이내믹 레인지가 높은 경우가 많아서 120dB 근처인 제품들이 많죠.
이런 dac에서는 클럭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클럭 빨은 출력 음질에 충분히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컨버터가 16비트거나 하던 예전엔 노이즈 플로어에 대부분의 지터가 뭍혀서 안들리던 시절엔 클럭이 그렇게 중요허지 않다가,
이젠 노이즈 플로어가 많이 내려가고, 대부분의 노이즈를 걷어내니까
지터라는 또다른 숨어있던 노이즈가 존재했고 지터까지 이제 걷어내야 하는 단계에 까지 전부 기술이 발전해서 생겨난 새로운 문제라고 볼수 있겠죠.
하지만 만약 adc(녹음) 라면 다이내믹 레인지가 120dB 까지 안됩니다.
이미 프리앰프 필터 등에 의한 노이즈 플로어 자체가 높기 때문에, 녹음을 하는 음질엔 클럭(지터노이즈가 -120dB근처라서) 은 거의 영향을 못미친다 볼 수 있습니다. 지터노이즈를 개선해봤자 이미 다른 노이즈가 많아서 티가 안나죠
이부분도 미래에 기술이 발전한다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옮김

1 답글
  1. Everett
    Everett says:

    Great beat ! I would like to apprentice while you amend your web site, how can i subscribe
    for a blog website? The account helped me a acceptable deal.
    I had been a little bit acquainted of this your broadcast offered bright
    clear concept

    응답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